초보자를 위한 H-1B 101
H-1B 시즌이 찾아 오고 있다. 어떤 이에게는 다가 오는 시간이 반가울 것이고 어떤 이에게는 시험날을 앞둔것 처럼 조바심이 일수도 있다. 매년 65,000 개의 비자가 주어지는 H-1B 카테고리는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이름이다. 취업 비자중 가장 넓게 사용 되어 마치 취업 비자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어 미국에서 취업을 하려면 다 H-1B 라는 비자를 취득해야 하는 것으로 오해하시는 분들마저 있다. 맨처음 이 비자 카테고리를 접하는 이들에게는 그들만의 궁금증이 있고 여러명의 직원을 H-1B 카테고리를 통해 고용했던 회사에게는 회사만이 겪은 경험에 기반한 질문들이 있고 이미 6년째 H-1B 를 사용해온 H-1B 고수에게는 그들만이 접하는 특수 상황이 있다. 이렇듯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이제부터 몇회에 걸쳐 기본적인 지식부터특수 상황에 해당하는 규정까지 H-1B 의 여러 면모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자.
H-1B 를 신청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한 질문: 미국 연수중 다음달에 시작하는 직장 제안을 받았습니다. H-1B를 신청할수 있을까요? 비자 쿼터가 열려 있지 않는 이상 과거에 H-1B 비자를 받은 적이 없는 사람이 처음으로 H-1B를 12월에 신청해 1월에 직장을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글 첫머리에 언급한 것 처럼 H-1B 비자수는 현재 매년 65,000로 정해져 있다. 비자 쿼터가 매년 10월 1일 부터 풀리는데 비자 유효기간 시작 6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국 매년 4월 1일 부터 신청서를 접수시킬 수 있다. 비자수는 매년 경기에 따라 빨리 소진되기도 하고 넉넉하기도 하다. 어떤 해에는 1년 내내 비자 수가 존재한 적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이제 매우 드물다. 특별히 2007년의 경우 65,000개의 비자 쿼터가 열리는 첫날 쿼터의 두배를 넘어서는 신청서가 접수 되었었다. 결국 추첨 형태로 비자를 받을 수 있는 이들을 추려내는 상상하기 힘든 이변이 있었다. 따라서 지금처럼 비자 쿼터가 이미 소진된 경우 가장 빨리H-1B 신분으로 일을 시작할 수 있는 날짜는 돌아 오는 10월 1일이며, 지난번보다 비자 경쟁율이 더 오를 확률이 다분하기 때문에 가장 빨리 신청 가능한 날짜인 4월 1일에 맞춰 비자 신청서를 접수시키도록 한층 빨리 준비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언제나처럼 예외는 있다. 과거 H-1B를 받았던 적이 있다면 경우에 따라 이미 쿼터안에 포함된 것으로 처리될 수도 있고, H-1B 스폰서 자체가 쿼터에서 제외 되는 대학이나 관련 연구 기관 같은 경우 지금이라도 신청이 가능하다. 이런 예외 상황이 아닌 경우, H-1B 외의 다른 방법이 있는지 또한 직장을 시작하는 기간을 늦출 수 있는지 그때까지 체류 신분은 안전할 지 등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진단해 보는 것이 좋겠다. H-1B 에 적합한 직종에 대한 질문: 식당에서 요리사로 취업 제안을 받았습니다. H-1B를 취득하면 일할 수 있나요?
H-1B 비자가 마치 모든 취업에 해당하는 것처럼 오해 받고 있지만, 이 비자는 사실 대학과정에서 특정 전공을 요하는 직종에 해당한다. 미국 노동청에서는 미국내 직종들을 세분화 하여 어떤 직종이 어떤 대학 전공을 요하는지를 대략 파악해 놓고 있어 이민국에서는 이런 노동청 의견에 기반해 H-1B 의 승인 여부를 결정할 때가 많다. 따라서 엔지니어, 건축가, 재정 전문가등 일반적으로 대부분 관련 대학 전공을 요구하는 직종은 H-1B를 신청하기에 적합한 직종인 반면, 아무리 실력이 뛰어난 5성 호텔 요리사라고 하더라고 학사 과정을 요하지 않는 경우 H-1B 에 적합한 포지션이 될 수 없다. 이 때 이민국에서 과거 기각률이 높았던 직종중에는 보통 라이센스를 필요로 하는데 아직 라이센스를 취득하지 않은 경우, 간호원, 탁아소 선생님, 디자이너처럼 스폰서 규모나 담당한 책임 수준에 따라 어떤 때는 대학 전공을 필요로 하고 어떤 때는 전문대 과정만 필요로 하는 경우, 매니저 계급 직종으로서 학력보다 경력이 우선시 되는 경우들이 있다.
어떤 상황이던 ‘신청 직종’은 H-1B 신청서를 승인받기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신청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결정할 필요가 있다. H-1B 를 받기 위한 개인의 자격 조건에 대한 질문: 그래픽 디자이너로 취업 제안을 받았습니다. 전공은 불문학입니다. H-1B 신청이 가능한가요? 이 질문은 위의 질문의 연장으로 볼 수 있는데, 신청자가 신청 직종에 해당하는 특정 전공을 갖추어야 [H-1B = 특정 대학 전공을 요하는 직종 + 해당 학사 학위 소지자] 라는 공식이 성립된다. 따라서 직장 제안은 재정 전문가인데 전공은 역사학이라던가 포지션은 그래픽 디자이너인데 전공 분야는 언어학처럼 전공이 동떨어진 경우 H-1B 신청에 적합한 상황이라고 보기 어렵다.
별 의심의 소지가 없는 예를 들자면, 제안된 직종이 컴퓨터 엔지니어인데 신청자의 대학 전공분야가 Computer Science 나 Computer Engineering 인 경우, 직종이 수의사인데 전공은 수의학이고 해당주의 라이센스까지 갖춘 경우 등이 있다. 물론 이 경우도 예외는 있어서 전공과 경력이 틀린 경우 또는 전문대학만 졸업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직장 경력과 결합하여 보았을때 특정 전공으로 대학 과정을 수료한 것과 동일한 것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이런 경우 특정 분야에서 갖춘 경력이 적어도 6년 이상 되어야 하며 보통 처음엔 견습생처럼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이상의 경력을 필요로 할 때도 많다. 참고로 해외에서 받은 대학 학위도 미국 학위와 같이 인정하므로 굳이 미국에서 대학 과정을 수료해야 한다는 조건은 없다. 이렇게 H-1B 신청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들을 알아 보았다. 이로서 이 비자 카테고리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안내가 되었기 바라며 다음 기사에서는 보다 특수한 상황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다.
Copyrightã Judy J. Chang, Esq. All rights reserved. 기사에 대한 질문이나 의견은 글쓴이에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쥬디 장 변호사, J Global Law Group. T: 650-856-2500; www.jgloballa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