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l’s Advocate (악마의 변호인)
알파치노와키아누리브스가주인공이었던이영화 (Devil’s Advocate) 에는악마도나오고귀신도나온다. 초현실적인영화인데나는어떤영화보다더변호사생태를정확하게보여주는현실적인영화라고생각했다.
키아누리브스는플로리다의형법변호사다. 돈, 명예, 승부욕때문에고객의무죄를믿든지말든지어려운케이스들을맡아유능한실력으로무죄로이끈다. 이번에는학생을성추행한선생의변호를맡게되었고재판준비중에그가유죄임을알게된다. 그러나승부욕때문에성추행당한학생에게견디기힘든질문들을던지고결국케이스의결과를무죄로이끌어낸다.
이때뉴욕의굴지로펌에서키아누리브스를스카웃한다. 알파치노는그펌의대표이며최고로인정받는 변호사중하나이다. 로펌에서마련해준최고가의아파트로이사하고, 키아누리브스가일로휩싸인동안와이프는정신병증세를보이기시작하고결국자살한다. 키아누리브스는곧알파치노가사탄, 악마라는것을알게된다. 알파치노에게원성을퍼붇자사탄은나는무대를마련해주었을뿐이며넌언제든떠날수있었다고말한다.
키아누리브스는대가가무엇이든이기길원했던자신을돌아보게되며사탄에게더이상이용당하지않기위해머리에총을쏘아자살한다. 난여기서키아누리브스가드디어사탄에게이긴줄알았다. 깨어보니키아누리브스는아직성폭행사건의막바지단계이다. 이모든것이꿈이었음에기쁜그는변호사자격증을박탈당할위험을무릎쓰고성폭행한선생을더이상변호하지않겠다고물러난다.
이때리포터가나타나너무훌륭하다며간곡히인터뷰를요청한다. 키아누리브스는처음에거절했다와이프의권유로인터뷰에응하기로한다. 그때리포터는다시알파치노, 사탄, 으로바뀌며 ‘허영은내가제일좋아하는죄’라고내뱉는다. 그때의섬찟함이지금도생각난다. 아마나또한허영병을앓고있었다는깨달음때문이었을지모르겠다.
이영화는변호사업계에널리퍼진돈에대한야망, 승부욕, 이들을버리고난후찾아오는 ‘좋은사람’ ‘훌륭한사람’이라는세상의칭송이주는유혹, 즉허영, 을낱낱이고발하고있다.
한번재미있는설교를들었다. 목사님도젊어서능력을달라고부르짓고기도하셨다고한다. 기도만하면병자가일어나고마귀가떠나고기적이일어나는이런능력을받아하나님을더잘섬기게해달라고. 그런데안주셨다고한다. 그런능력을통해한순간에일어나는결과보다오랜기간동안꾸준하게일어나는결과가더내실이있다는것을알게되셨다고한다.
나또한유능한변호사가되기를절실히간구해왔다. 내가좋아서하는일이고즐거워하는일이지만더불어날찾아오는이들의문제를다해결해주고싶었다. 주변에이렇게힘든사람들이많은데. 도저히있는법의틀안에서는내지식안에서는해결책이없어보이는데문제만해결해줄수있다면… 나는그것을승부욕이라고부르지않았고명예욕이라부르지않았고자기만족이라부르지않았다. 그러나고객을위해능력있는변호사가되고싶다는그럴듯한껍질안에는내자존심이도사리고있었다. 케이스한건한건에서내존재가치를확인하고있었던것이다.
또한법률계에장기간몸담고있다보니내가변호사로서존경하는변호사들은항상승리하는변호사나가장뉴스에많이거론되는변호사가아니라고객의입장에자신을세워볼줄알고매케이스마다새로운도전인양공부하는성실한자세를가진이들이다.
지금도간구한다. 좋은변호사가될수있기를. 처음가졌던그마음가짐을잃지않는변호사가되고싶다. 수많은고객을만나도타성에젖지않고매번새롭게그를이해하고성실할수있기바란다.
Copyright© Judy J. Chang, Esq. All rights reserved. (쥬디 장 변호사, J Global Law Group. E-mail: Contact@JGlobalLaw.com; www.JGlobalLaw.com;http://twitter.com/JGlobalLaw )